Web Frontend Developer

[FE] 도서 <우아한 타입 스크립트 with 리액트> 솔직 리뷰

DevOwen 2023. 11. 25. 19:37

나는 평소에 개발 관련 서적을 많이 읽는 편이다. 서점에 가서 보기도 하고 지인들에게 추천을 받아 읽기도 한다. 그러던 중 최근에 눈길을 끄는 제목의 프론트엔드 개발 서적 한 권을 우연히 만나게 되었다.

 

바로 이 책이다.

<우아한 타입스크립트 with 리액트> 우아한형제들 웹프론트엔드개발그룹 지음, 한빛미디어 출판

나는 현재 회사에서 타입스크립트와 리액트로 웹 프론트엔드 개발을 하고 있다. 사실 이 스택은 나 뿐만 아니라, 굉장히 많은 회사에서 이미 표준으로 자리잡고 있는 스택이라 웹 프론트엔드 개발자로 취업을 하길 희망하는 취준생에게는 필수적이라고 보아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.

 

하지만 시중에 많은 리액트, 타입스크립트 책을 봐온 나로서는 아쉬운 점이 있었다. 크게 두 가지인데 첫 번째는 책이 너무 두꺼웠고, 두 번째는 책이 너무 어려웠다. 대부분 아쉬운 점은 1번 아니면 2번, 아니면 둘 다였다.

 

물론 깊이가 얕고 쉬운 내용의 책을 내가 바라는 건 아니다. 실무에서 일을 할 때 필요한 내용들이 충분하게 담겨 있으면서, 불필요한 내용이 적어서 학습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그러한 책을 원했다. 사실 리액트나 타입스크립트나 둘 다 오픈소스라서, 공식 문서도 잘 되어 있고 필요한 정보는 온라인에서 찾아볼 수가 있는데 우리가 책을 통해서 기대하는 건 족집게 노트 같은 내용이다.

 

일단 이 책은 첫 표지가 알록달록하고 예뻤다. 그래서 눈길이 더 갔다. 그리고 두께가 380쪽으로, 엄청 얇다고 볼 수는 없지만 내가 그간 봐왔던 5~600 페이지 이상의 두꺼운 책들에 비해서는 얇았다. 그래서 첫 인상이 되게 좋았던 책이다.

 

이 책의 프롤로그와 목차를 보니 이 책은 "주니어 웹 프론트엔드 개발자"들을 대상으로 쓰여졌다. 타입스크립트를 써본 적은 있지만, 깊게 공부해 보고 싶고 실무 예제를 많이 보고 싶은 분들이라면 얻어갈 수 있는 포인트가 많다고 느껴졌다. 우아한형제들이라는 국내의 대표적인 IT 회사의 현업 웹 프론트엔드 개발자 분들이 쓰셨다는 점도 인상적이었다. 목차는 총 13장까지 있는데 6장까지는 주로 타입스크립트에 대한 내용, 7장부터 11장까지는 웹 프론트엔드 개발에서 필요한 내용들을 리액트를 중심으로 다루었다. 그리고 12~13장은 다시 타입스크립트에 대한 내용들로 돌아온다.

 

책을 본격적으로 읽어보기 시작했다. 

 

웹 프론트엔드 개발자가 모두 사용한다고 볼 수 있는 자바스크립트라는 언어가 어떤 배경으로 만들어졌고, 어떻게 발전했는지 간단한 역사를 설명해 주어서 좋았다. 넷스케이프라는 회사는 나는 잘 알지 못했는데, 이 회사의 직원(브랜든 아이크)이 자바스크립트를 만들었다는 사실을 새롭게 알게 되었다. 그리고 기존에 정적인 웹사이트에서 동적인 웹 어플리케이션으로 패러다임이 바뀌게 된 계기중 하나가 구글 지도 서비스라는 점도 흥미로웠다. 

 

자바스크립트가 가진 한계를 해결하기 위해 바로 마술처럼 타입스크립트가 바로 뿅! 하고 나온 것이 아니라, 그 전에 정말 다양한 시도들을 했었다는 점이 기억에 남는다. JSDoc과 같은 문서를 생성할 수 있는 도구부터, 다트(Dart)같은 구글이 만든 언어까지... 이러한 시도들이 정말 많았고, 결국 지금은 타입스크립트가 평정(?)했지만 나는 이러한 시도들을 의미 있게 보는 것이 중요하고, 한국 개발 생태계에서도 이러한 시도를 하는 개발자들이 점점 더 많아졌으면 좋겠다는 바람이 들었다.

 

2장에서 타입에 대한 이야기를 하면서 어떤 내용을 설명하는 방식이 소제목 - 설명 - 예제코드 방식인 점이 타입스크립트를 잘 모르는 개발자가 읽더라도 이해가 잘 될 수 있게 배려했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다. 예를 들면 구조적 서브타이핑에 대한 설명을 한다고 했을 때 소제목으로 "구조적 서브 타이핑" 이라고 명시해서, 이 섹션이 어떤 주제의 섹션인지를 먼저 짚고 갈 수 있게 해 주었다. 그리고 이에 대한 배경 설명 및 정의를 서술하고, 그 다음 실제 구조적 서브타이핑이 적용이 된 인터페이스 예제 코드를 보여주어서 이 개념을 바로 코드로 사용해 보고 싶은 독자도 어렵지 않게 적용을 해볼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.

 

실제 실무에서 어떤 개념을 쓰는지 안 쓰는지, 쓴다면 왜 쓰고, 안 쓴다면 왜 안쓰는지에 대해서도 우아한형제들의 사례가 중간중간 들어 있어서 재미있었다. 특히 enum과 유니온 타입을 사용하는지에 대한 글이 인상적이었는데, 실제로 우아한형제들 기술블로그에서도 이 주제에 대해 꽤 깊게 비교한 글을 보았던 기억이 있었다. 주니어 개발자의 입장에서 enum과 유니온 타입을 사용한다면 왜 사용하고, 사용하지 않는다면 왜 사용하지 않는지 찬성과 반대의 의견을 모두 들어볼 수 있어서 이러한 기술적인 의사결정이 너무 어렵게만 다가오는 독자들에게 꽤 친숙하게 접근을 했다고 생각한다.

 

책의 중간 중간에 트리 쉐이킹(tree-shaking), 호출 시그니처(call signiture) 등 주니어 개발자에게는 조금 생소할 수도 있는 용어들에 대해서도 콜아웃 형태로 짧은 설명을 달아 준 점도 배려가 많이 느껴졌다. 이런 사소한 용어 하나가 막히고 이해가 잘 안 되면 책의 뒷부분을 이해하는 데까지 영향을 줄 수 있고 그러면 학습 속도가 느려지는데, 그러한 학습의 방해 요소들을 잘 처리해 준 점이 좋았다. 아무래도 주니어 개발자 분들이 쓰다보니 본인들이 읽었을 때 조금이나마 이해가 잘 안 될 수 있는 어려운 부분들을 최대한 쉽게 설명하려고 공을 많이 들인 흔적이 보였다.

 

이 책을 전체적으로 쭉 읽고나서 느낀 이 책의 장점은 크게 3가지 정도 있었다.

  1. 주니어 개발자분들이나 학생, 취업준비생 분들도 의지를 가지면 내용을 이해할 수 있게 굉장히 친절하게 설명을 하려고 노력함
  2. 실제 현업에서의 사례들을 중간중간 많이 보여주어, 개념을 단순히 공부하는 것에서 끝나지 않고 실제 적용까지 해볼 수 있도록 도움
  3. 단순한 개념 나열식의 기본서가 아닌, 실제로 많이 사용하고 있고 또 중요한 개념들을 선별해서 모아두어 학습자의 시간을 절약할 수 있음

 

반면에 이 책에서 다소 아쉬운 부분도 있었다.

  1. 미드 레벨이나 시니어 레벨의 개발자가 보기에는 다소 내용이 쉬울 수 있음
  2. 혹시 이 책에서 기술적으로 트러블슈팅을 하거나 성능을 튜닝하는 등의 조금 더 깊고 차별적인 주제를 원했다면 적합한 책은 아님

 

결론적으로, 내 주변에 웹 프론트엔드 개발자로 진로를 희망하는 학생이나 취준생, 또는 이제 막 이 직군으로 사회생활을 시작한 3년차 이하의 웹 프론트엔드 개발자가 있다면 이 책을 추천해 주고 싶다!

 

한빛미디어 <우아한 타입스크립트 with 리액트>

(위 글은 한빛미디어로부터 도서와 소정의 원고료를 지급받고 작성하였습니다.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