백준 1865 / 벨만 포드 알고리즘(Bellman Ford) / JAVA
오늘은 백준 1865번 웜홀 문제를 풀어보려고 한다.
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865
이 문제는 개인적으로 정말 많이 틀리고 나서 해결했던 문제이다. 그래서 더욱 꼼꼼하게 문제를 푸는 과정을 살펴보려고 한다.
이 문제는 그래프 유형이며, 웜홀이라는 음수값을 가진 edge가 존재한다. 그래서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을 쓸 수는 없고, 벨만-포드 알고리즘(Bellman-Ford Algorithm)을 사용해야 한다. 각각의 node에 도달하는 최단거리를 찾아준 후 negative cycle(한 바퀴를 돌았을 때 음수가 나오는 사이클)이 있는지를 체크해서 존재하지 않으면 "YES", 존재하면 "NO"를 출력해 주면 된다.
벨만 포드 알고리즘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하고 문제를 풀어보도록 하자. 음의 가중치를 가진 그래프에서 최단 경로를 찾을 때 사용하는 벨만포드 알고리즘은 기본 전제가 시작 노드 s에서 v까지 거리의 최단 경로는 s에서 u까지의 최단 경로에 u에서 v사이의 가중치를 더한 값이라는 것이다.
D(s, v) = D(s, u) + w(u, v)
그래서 모든 edge에 대해서 edge relocation을 수행해 주어야 한다. 따라서 s에서 u에 이르는 최단 경로를 찾기 위해서는 u를 제외한 전체 node의 갯수만큼(V - 1) edge relocation을 해 주어야 한다. 이 작업을 모든 edge에서 수행한다. node의 갯수가 V이면, 가능한 최대 edge의 갯수는 V(V - 1)/2 이므로 벨만-포드 알고리즘의 시간복잡도는 O(V * V(V - 1)) = O(V^3) 이다.
아래와 같은 그래프가 있다고 생각해 보자
검은색 양의 가중치를 가진 간선은 양방향이고, 보라색 음의 가중치를 가진 간선은 단방향이다. 이는 웜홀 문제에 맞게 설정하였다. 시작 노드를 A라고 하면, 나머지 (V - 1)개의 노드는 초기값을 INF(원래는 무한대를 의미하지만 여기선 굉장히 큰 정수값)로 잡는다.
처음은 시작노드 A에서 edge relocation을 하는 것으로 시작한다. A에서 edge가 있는 모든 노드들에 대해 edge relocation을 수행하고 D(s, v) > D(s, u) + w(u, v) 이면 해당 노드의 값을 업데이트 해준다. 처음에는 u = s 이고 D(s, u) = D(s, s) = 0 이므로 모든 edge에 대해서 INF = D(s, v) > D(s, u) + w(u, v) = w(u, v) 가 만족되고, 모두 업데이트를 해 준다.
첫 번째 edge relocation이 끝났다. 이 번에는 B를 시작으로 두 번째 edge relocation을 시작한다. edge relocation은 (V - 1)번 실행하는데, 그 전에 Update가 더 이상 없는 것이 확인되면 중단할 수 있다. 이 문제에서는 V = 6 이므로 최대 5번까지 edge relocation을 실행한다. 만약 D(s, v) < D(s, u) + w(u, v) 이면 업데이트를 수행하지 않는다.
세 번째, 네 번째 edge relocation을 수행한다. 이 예제의 경우 네 번째 edge relocation에서 더이상 업데이트가 진행되지 않음을 확인했으므로 다섯번째 edge relocation은 진행하지 않는다.
따라서 최대 (V - 1)번의 edge relocation을 한 후 각각의 node에 이르는 최단 경로의 값은 다음과 같게 되었다.
여기에서 끝난 것이 아니다. 벨만-포드 알고리즘은 음수 가중치가 있는 그래프에서 수행하기 때문에 때로는 무한하게 돌면 돌 수록 최단 경로가 작아지는 경우도 충분히 발생할 수 있다. 이런 경우를 negative cycle이라고 하는데, 돌면 돌수록 값이 계속 무한하게 업데이트 되기 때문에 이런 경우는 최단 경로를 구할 수 없다. 따라서, negative cycle 이 있는지 확인을 해 보아야 한다. 모든 edge에 대해서 수행 시 값이 업데이트 되는 경우가 있는지 체크한다. 이 때 한 번이라도 업데이트가 일어나면 false를 리턴한다. 위의 예제에서는 업데이트가 일어나지 않는다.
이제 벨만-포드 알고리즘에 대해서 알았으니 본격적으로 웜홀 문제를 풀어보자.
나는 다음 순서로 웜홀 문제를 풀었다.
- 간선의 시작점, 끝점, 가중치가 들어간 Edge 클래스를 만든 후 이 edge들을 ArrayList에 다 담았다.(웜홀 포함)
- 각각의 node들은 시작 지점(1이라고 가정)에서 최단 경로를 의미하며 INF로 초기화했다. 단, 시작지점의 값은 0으로 한다.
- isUpdated는 업데이트가 하나라도 일어나는지를 판단하는 boolean 값이다. false로 시작해서, 한 번의 edge relocaion에서 한 번이라도 update가 일어나면 true값으로 바뀌고 매 번 edge relocation이 진행될 때 마다 false로 초기화된다. 만약 어떤 edge relocation이 끝났는데 isUpdated = false 라면 그 때 업데이트가 일어나지 않았다는 의미이므로 edge relocation을 조기 종료 한다.
- negative cycle 체크는 N 번째 edge relocation에서 일어나도록 했다. (원래 edge relocation은 N-1 번까지 해야 맞는데, N-1 번째 이후에 계속 루프가 돈다는 의미는 계속해서 사이클을 돌 때 마다 업데이트가 되고 있다는 의미이다.) 이 때 만약 update가 일어나면 이 그래프는 negative cycle을 가지고 있는 그래프고 이 문제에서 "YES", 즉 시간이 줄어들며 출발점으로 돌아올 수 있다는 결과를 반환해야 한다. 그렇지 않은 경우는 "NO"를 반환한다.
많이 틀렸던 이유는, edge relocation을 돌 때 충분하게 모든 노드의 모든 간선에 대해서 체크를 해 주지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. 정말 모든 노드의 모든 간선을 체크해 주지 못하면, 이 문제는 채점 과정에서 틀릴 수 있다.
시간 복잡도는 N개의 node에 대해 (2M+W) 만큼 edge를 체크하므로 O(N * M) 으로 볼 수 있다.
웜홀 문제에 대한 나의 자바 소스코드는 아래와 같다.
꼼꼼하게 모든 가능성을 체크하지 않으면 틀리기 쉬운 문제다. 겸손하게 연습하도록 하자 ㅎㅎ